2015년 7월 29일 윈도우 10이 출시되었다. 그리고 윈도우 10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료 업그레이드 정책에의하여 윈도우 7, 8, 8.1 사용자들은 출시 1년동안 무료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. (1년안에 업그레이드를 받으면 평생무료, 지나면 유상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. 즉 2016년 7월 29까지 업그레이드하면 평생무료다.)
윈도우를 업데이트하면 작업표시줄에 윈도우 아이콘이 생긴다. 저 윈도우 아이콘의 정체는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예약관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이다.
아이콘을 클릭하여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예약할 수 있다. 예약하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가 준비될때 알림같은 걸 받을 수 있단다. 필자는 아이콘이 생성되자마자(6월 1일부터 예약시작) 예약버튼을 눌려댔다. 하지만 출시일(7월 29일)이 넘도록 알림같은 건 오지않았다. 찾아보니, 알림같은 걸 받은 사람은 거의(나는 찾지못했는데 어딘가에 있겠지) 없었다.
출시된지 3일이 지나도 아무런 소식이 없자 기다리자못해(신제품에 대해서는 성미가 급함)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찾아봤다. 그 결과 와우~ 업그레이드 방법이 익히 널려있었다. 진작 찾아볼껄.....
wuauclt.exe /updatenow
대부분 널려있는 방법은 바로 이 명령을 실행하는 방법이다. 명령어 그대로 지금 당장 업데이트를 하라고, 윈도우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쪼으는 명령이다.
cmd나 실행 [Ctrl]+[R]로 실행하면 된다.
그럼 윈도우 업데이트 센터에 들어가보면 헉! "윈도우 10 다운로드 중"이 뜨고 있다.
다운로드가 끝나면 "설치준비중" ㅎㅎ 좋아요.
하.지.만 행복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.
업데이트 오류다. 오류의 원인은 잘 모른다. 찾아보니, 나만 그런것도 아니다. 되는 사람이 있는 가 반면에 안되는 사람도 꽤된다. 재시도를 총 4번했다. 하지만 역시 같은 결과였다.
한참을 업데이트 오류와 씨름하다가 새로운 방법을 찾기로 했다.
https://www.microsoft.com/ko-kr/software-download/windows10
방법은 여기에 있었다. 바로 윈도우10 설치도구다. 이전버전에서의 업그레이드나 usb에 설치파일을 담을 수 있다.
그럼 윈도우 10 예약은 뭐지??.. 기다릴 필요없이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해놨으면서... 결론은 허탈이다..
다운로드 받은 설치 도구를 실행시켜보자.
업그레이드 선택.
드디어 윈도우 10 다운로드...
약관에 동의...
드디어 설치하게 되는 군요.. [감격!!]
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설치됩니다.
그.래.서..
업그레이드 완료!! (UI이 참 심플해 졌네요. 나쁘지않아요.)
아직도 의문? 업그레이드 예약은 도대체 뭔가요?